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고양시 재난기본소득 기본재난지원금 최종 발표

고양시 재난기본소득

서울과 인근 수도권중에서도 큰편에 속한 고양시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기준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기존에 전화문의가 폭주한 관계로 조금 기다려달라는 공지가 계속 걸려있었는데요. 드디어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징은 국민은행과 협약했다는 것과 전부 중복 지급이라는 점입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과의 관계

고양시 재난기본소득은 자체 지급에 더해서 정부긴급재난지원금에 일부 지원하는 형식으로 지급됩니다. 정부에서 향후 소득하위 70%에게 지급하기로한(지금 100%로 확대한다는 말도 있지만) 금액의 20%를 부담하는 형식으로 지급을 하는 겁니다. 이 20% 지원은 현재 발표된 긴급재난지원금과 별로이기 때문에 중복지급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추가 긍정적인 의미로는 경기도가 도민 전체에게 1인당 10만원을 지급하는 것에 더해서 정부에서 지급하는 금액을 전부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고양시 기본재난지원금에 대한 정책이 없다면 정부 지급액의 20%를 빼고 받게 되겠죠?


 


고양시 재난기본소득 = 위기극복지원금

고양시에서 하는 이번 지급의 이름은 "위기극복지원금"이라고 불립니다. 각기 자신들의 지자체가 잘한 점들을 홍보해야하기 때문인 것도 이해가 가지만 이름이 너무 다 달라서 많이 헷갈립니다. 

특징

발급대상 = 4월 1일 현재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

금액 = 1인당 5만원

지급방식 = 선불카드

유효기간 = 8월 말까지 고양지역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

신청 및 교부 = 4월 중


굉장히 쉽고 간결하게 잘 되어 있습니다. 일단 1인당 5만원이라는 금액이 작게 느껴지는 것 말고는 모두 마음에 듭니다. 소득을 증빙하거나 따질 필요가 없고 전부에게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건이 4월 1일 현재 고양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주민등록, 즉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으면 받을 수가 없겠죠. 


결과적으로 1인당 5만원을 지급하고, 정부 지원금에 5~8만원 추가 지급하기 때문에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13만원을 지원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다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별도 신청이니깐 다 합치면 금액이 꽤 되겠네요


예시: 위기극복지원금 5만원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1인 (40만원)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 55만원


정확한건 아니고 예상해보면 1인당 고양시에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55만원이 되겠네요. 2인이면 10만원 + 60만원 + 20만원 = 90만원이겠죠? 

 



2020/04/07 - [생활 꿀팁] - 2020년 근로장려금 금액 지급기간 미리 챙기기

2020/04/01 - [생활 꿀팁] - 경기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2020/03/31 - [생활 꿀팁]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접속 가능 상황